CPU 온도 확인, 보는법/적정온도 체크하기

CPU 온도 확인, 보는법/적정온도 체크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팬 돌아가는 소리가 커져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내부의 CPU 온도가 높아져서 온도를 내리기 위함입니다.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복잡한 작업을 할 때 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CPU 적정온도를 주기적으로 넘긴다면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CPU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CPU 온도 확인, 보는법

HWMONITOR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CPU 온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CPU 온도 확인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한 후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CPU 온도 확인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 그림과 같이 두가지 버튼이 나옵니다. 첫번 째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PC에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CPU 프로그램 버전

다운로드한 파일을 보면 32비트와 64비트 파일이 있습니다.

사용중인 윈도우 운영체제에 맞춰서 실행하면 됩니다. 사용중인 컴퓨터가 몇 비트인지 잘 모른다면 32비트부터 실행한 후 64비트를 실행하면 됩니다.

CPU 온도 보는법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PU 온도 확인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나 SSD 같은 다른 컴퓨터 부품들의 온도와 전압 등의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세요.

CPU 적정온도는?

CPU는 100도가 살짝 넘는 정도까지는 괜찮은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벼운 프로그램이나 아무 작업을 안하고 있을 때는 약 50도가 CPU 적정온도이며, 고 사양 게임이나, 복잡한 작업을 할 때는 80도~90도가 정상온도입니다.

CPU 온도가 90도 넘어간다면 수명이 단축되며, PC가 재시작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게 나온다면 쿨러 쪽 먼지가 쌓여있는지 체크하고, 서멀 내 도포를 확인해야합니다.

CPU 온도 FAQ

CPU 온도가 올라가면 무슨 문제가 생기나요?

CPU 온도가 높아지면 성능이 저하되고, 컴퓨터가 갑자기 꺼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CPU 적정온도는 몇도인가요?

스마트폰 평균 CPU 온도는 30도입니다. 30도 이상이라면 잠시 스마트폰 사용을 멈춰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