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따는법, 종류

지게차 자격증은 취업 시 우대받는 자격증 중 항상 상위권을 뽑히는 것 같습니다.

쿠팡에 지게차 취업을 하기 위해서 20대 청년들이 많이 취득하고 있습니다.

물류센터에 취업하고 싶은 사회 초년생이나 새로운 분야로 재취업하고 싶은 분, 은퇴 후 일을 계속하고 싶은 분들은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작정 학원에 가기보다는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고 자격증 공부하는 비용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종류/따는법

지게차 자격증 종류는 3톤 미만, 3톤 이상으로 분류됩니다. 옛날에는 자동차 1종 보통 면허증이 있다면 3톤 미만은 영내에서 자유롭게 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3톤 미만 지게차라도 교육과 실습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아야만 운전이 가능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은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하며, 시험을 치르지 않고 12시간의 교육을 통해 3톤 미만 지게차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수증을 받으면 1종 자동차 운전면허증과 함께 구청이나 시청에 제출합니다. 그러면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3톤 미만 지게차)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가 있을 수 있으며, 발급 전까지 지게차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만약 수료증을 발급받고 지게차를 운전한다면 무면허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3톤 미만 지게차만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 교육은 중장비 학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론 6시간과 실습 6시간입니다. 1~ 2일 이내 교육을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1종 보통운전면허 소지자라면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 교육 비용은 보통 30만 원부터 40만 원 사이입니다.

3톤 이상 지게차

3톤 이상 지게차를 지게차 운전기능사라고 불립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각각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넘음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5가지 과목으로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 관리가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입니다.

지게차 필기시험을 운전면허 필기시험처럼 생각해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고 반복적인 문제가 많으므로 적당히 공부하면 합격하는 편입니다.

지게차 실기시험은 4분 동안 코스 운전 및 작업을 통해 치러집니다.

지게차 자격증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은 한 달에 2번~ 3번 정도로 많은 편입니다. 시험에서 한번 떨어져도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고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지게차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했다면 1종 보통 운전면허증, 신분증, 증명사진을 지참해 시청이나 구청에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만약 1종보통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을 경우 40만 원~ 50만 원의 교육비를 10만원 내외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 3톤 미만 지게차 역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포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학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고 지게차 자격증 교육 장소, 기간, 자기 부담금 및 비용 등을 비교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지게차 자격증 국비지원은 청년, 구직자, 근로자, 재취업 희망자 등 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뿐만 아니라 다른 자격증도 훈련 장려금을 지급받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