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방법 2가지(방문/모바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주변에서 청약통장부터 만들라는 말을 많이 들을 겁니다. 또는 어릴 때 부모님이 개설해 준 사람도 있을 겁니다.
청약통장은 새롭게 지어지는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 개설하는 통장입니다. 이미 지어진 주택을 거래하고 싶다면 공인중개소를 통해 사고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주택이나 아파트인 경우는 청약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으로 구매한 아파트는 시세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심한 편입니다.
청약통장은 가입 기간과 납입액에 따라 청약 순위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 청약통장을 1살이라도 어릴 때 개설하고 매월 10만 원씩 꾸준히 납입하라는 말을 있습니다.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2가지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개설하는 방법과 은행 어플로 개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 방문 신청
주택청약 통장은 나이 상관없이 시중은행 어디에서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신한, kb 국민, 농협, 하나, ibk, 우리 은행 등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청약통장 금리와 조건은 은행마다 비슷합니다. 그래서 보통 본인이 가장 많이 거래하는 은행에 방문해서 청약통장을 개설합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만드는 경우 준비물이 있습니다. 신분증과 최소 납입액 2만원을 지참해야합니다. 은행 영업시간에 맞춰서 준비물을 지참하고 가면됩니다.
은행 어플 신청
방문하기 어렵다면 은행 인터넷뱅킹 앱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농협 어플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NH 스마트뱅킹 앱을 설치 후 실행합니다.
2. 하단 메뉴 중 금융상품몰 선택
3.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하기 버튼 클릭
4. 약관 및 상품설명서 확인
5. 가입정보 및 출금 정보 입력
6.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완료
주택청약 통장 가입 기간은 가입일로부터 입주자로 선정될 때까지입니다. 매월 납입일에 2~50만 원 이하의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해야 합니다.
단 1,500만 원이 도달할 때까지는 회차당 50만 원을 초과하여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개설하고 신청 자격에 만족하면 주택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