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 법(용어 정리)

주식 차트 보는 법과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기업의 주식을 보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이 주식 차트입니다.

주식 차트는 실시간 주식의 변화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내가 살려는 주식의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고, 거래량을 확인해서 매매 시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는 양초 모양과 비슷해서 캔들차트라고 불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법

양봉과 음봉

주식 차트 보는 법

주식 차트 종류는 많지만 거의 봉차트를 사용합니다. 막대기가 빨간색인 경우 양봉, 파란색인 경우 음봉입니다.

양봉과 음봉은 주식 차트 보는 법의 기본입니다.

양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상승한 경우 나타납니다. 음봉은 반대로 종가가 시가보다 내려간 경우입니다.

  • 고가 : 장중 가장 높았던 가격
  • 시가 : 개장시간에 형성되는 가격
  • 종가 : 장마감 기준으로 형성되는 가격
  • 저가 : 장중 가장 낮은 가격

위의 꼬리를 고가, 아래 꼬리를 저가로 볼 수 있습니다.

양봉 종류
  1. 긴 양선 : 매수할려는 세력이 강한 경우
  2. 고가선이 달린 양선 : 매수 세력이 있으나, 고가에서 매도 세력도 있는경우
  3. 저가선이 달린 양선 : 매도 세력이 많았으나, 저가에서 매수 세력이 강해진 경우
  4. 고가 및 저가선이 달린 양선 :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이 비슷한 경우
음봉 종류
  1. 긴 음선 : 매도 세력이 강한 경우
  2. 고가선이 달린 음선 : 매수 세력이 많았으나, 매도 세력이 더 많은 경우
  3. 저가선이 달린 음선 : 시가가 오르지 못하다가, 최저가보다 높게 종가가 마감된 경우
  4. 고가 및 저가선이 달린 음선 :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이 비슷한 경우

봉의 폭과 위치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봉차트는 일, 주, 월에 따라 볼 수 있으며, 각각 일봉, 주봉, 월봉이라 불립니다.

주식 관련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이동평균선(=이평선)

이동평균선은 일정한 기간에 따라 주가를 평균화한 선입니다.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등 일정기간 종가 가격을 평균적으로 표시합니다.

이동평균선

5일선같은 경우 5일간의 종가를 평균으로 연결한 선입니다. 20일선은 20일간의 평단가, 120일선은 120일간의 평단가를 연결한 선입니다.

5일, 10일, 20일같은 경우 단기투자의 지표로 참고하며, 60일선과 120선은 장기투자를 할 때 참고합니다.

거래량

거래량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수량을 나타냅니다.

보통 주식 차트 밑에 거래량이 표시됩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관심을 받고있다는 뜻입니다.

거래량 확인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
  • 지지선 : 주가가 더이상 내려가지 않고 바닥을 다지며 버티는 지점
  • 저항선 : 주가가 더이상 올라가지 못하는 지점

주가가 지지선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 분할매수를, 저항선 위에 올라가면 분할매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차트 보는 법을 마치겠습니다.

주식 차트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네이버증권이나 각 증권사 어플이 있습니다.

주식계좌 개설방법이나 기본적인 거래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다른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