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와 해외 주식 수수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수수료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거래세,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증권사 수수료가 있습니다.
거래세는 주식매매 금액을 기준으로 0.25%를 내야합니다. 만약 1000만원을 매매했다면 2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배당소득세는 연 수익 2000만원까지 15.4%이며, 초과될 경우 종합소득세 과세로 넘어갑니다. 양도소득세는 1년에 5천만원 이하는 비과세입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주식 수수료 비교

증권사 수수료는 주식을 사고 팔 때 증권사에게 납부해야합니다. 그래서 주식 거래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그만큼 수수료도 많이 부과합니다.
키움증권인 경우 수수료가 0.015%입니다. 만약 100만원 주식을 거래할 경우 150원의 수수료를 증권사에게 납부해야합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증권사별, 거래 수단 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무료 이벤트나 신규로 가입 시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각 증권사 홈페이지을 통해 본인의 증권사 수수료를 확인하면 됩니다.
해외 주식 수수료 비교

해외주식 수수료는 국내보다 높은 편입니다. 환전 수수료도 생각해야합니다. 해외주식 투자는 매매손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과세합니다.
연간 매매손익을 모두 합산하여 기본공제금액 25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 22%의 양도세를 과세합니다.
영국, 독일, 미국 주식 등을 거래하는 국가별로 수수료와 거래 제도가 차이가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거래하는 통화부터, 거래시간, 단위, 가격제한 등을 알고나서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비교 사이트
증권사 홈페이지 하나하나 들어가서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수수료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 금융투자 회사공시 – 주식거래 수수료 순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투자금액 별, 온라인 및 오프라인, 거래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얼마 부과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