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5단계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신규 검사, 정기 검사, 구조 변경 검사, 임시 검사입니다. 이 밖에도 튜닝 검사, 임시검사, 이륜차검사 등이 있습니다.

보통 자동차 검사라고 한다면 정기검사입니다. 이름 그대로 정기적으로 자동차 상태를 검사해야 합니다. 일반 승용차인 경우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받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30일 이내라면 4만 원, 115일 이상이면 60만 원까지 처분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 5단계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비용 상관없이 빠르게 검사받고 싶다면 민간 검사소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1. 자동차 검사 예약은 TS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접속 후 자주찾는 메뉴에서 자동차 검사 예약 버튼으로 들어갑니다.

자동차 선택하기

2. 검사 예약 항목을 선택합니다. 자동차, 이륜차, 대형 버스, 기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차량이 정기검사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등록 지역을 기준으로 종합검사와 정기검사가 나눠집니다.

인구 50만 명의 도시지역 중 정해진 지역이나 인구 50만 명 지역에 등록된 차량은 종합검사 대상입니다. 그 외의 지역은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하고 차량등록 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차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약날 정하기

4. 자동차 검사소와 예약 날짜를 선택합니다. 검사소와 예약 날짜를 선택하면 잔여 예약 가능 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검사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비용은 지역과 차량 종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중형차량 정기검사인 경우 26,500원입니다. 종합검사인 경우 56,000원입니다.

수수료 감면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15%부터 100%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정, 기초생활 수급자, 장애인 차량, 한 부모 가정, 국가 유공자 등이 있습니다. 결제까지 마치면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검사 예약 날에 꼭 자동차 등록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인터넷으로 재발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은 사이버 검사소 사이트를 통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