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조건 3가지 확인/무료 진단 바로가기

신용카드 발급조건 3가지 확인/무료 진단 바로가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는 현금이나 체크카드에 비해 혜택이 많습니다.

신용카드는 통장 잔액이 없어도 결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무이자 할부, 현금서비스, 할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까다로워진 이유가 2개 있습니다.

한때 무분별한 카드 발급으로 인해 신용불량자와 파산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과정은 신청자의 신용대출 여부를 심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환하기 전까지 단기 대출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절차

카드를 신청하면 5단계를 거쳐서 심사를 하게 됩니다.

1. 본인 확인

2. 발급불가 조건 조회

3. 카드발급 신청서 및 서류 제출

4. 결제능력 심사

5. 카드 발급

카드사가 심사를 하고 발급까지 보통 일주일 이내 시간이 걸립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11항목이 있습니다.

소득 안정성, 직업 안정성, 연금 수급, 재산상황과 보유 형태,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국내인 여부, 연체 정보, 복수카드 사용 여부,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등 과다, 대출 다중 채무, 최근 신용카드 과다 발급

11개의 발급기준에 따라 심사를 합니다. 카드사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발급 쉬운 곳이 있고 어려운 곳이 있습니다. 발급조건 중 가장 중요한 3가지 나이, 소득, 신용점수를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이

만 19세 성인부터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고 무조건 발급받을 수 있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조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2. 소득

카드 심사를 할 때 신청자의 소득 안정성을 따지게 됩니다. 소득 안정성은 매월 안정적인 급여를 받는 것입니다.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이라면 발급에 유리합니다.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도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적금이나 예금을 일정기간 동안 유지한 내역이 있다면 발급 가능합니다. 금액과 기간은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가처분소득입니다. 가처분소득은 연 소득액에서 대출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고 남은 금액을 말합니다. 만약 소득보다 대출 상환액으로 나가는 돈이 많다면 신용카드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처분소득이 매월 5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신용점수

신청자의 금융거래 실적과 신용 상태를 고려해서 카드를 발급해줍니다. 이는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심사하게 됩니다.

옛날에는 신용등급 1~10등급으로 산정되었습니다. 현재는 신용점수제로 개편되어서 1~1000점으로 세분화되었습니다.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키미와 올크레딧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나이스 680점, 크레딧 576점 이상이어야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해당됩니다.

신용점수가 높다면 발급에 유리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진단하기

소득과 신용점수를 알아도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해당하는지 헷갈릴 겁니다.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카드발급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입력 없이 신용카드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진단 방법은 간단합니다.

올크레딧 카드 진단 홈페이지에서 카드 관리 – 카드발급 진단 순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나와 동일한 수준의 신용점수를 가진 사람들의 발급률을 알려줍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진단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