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법(1급, 2급), 신청, 발급 정리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법, 신청 및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취득 시 노인복지시설이나 가족상담소, 여성 복지관 등 수많은 복지시설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정년이 따로 없고, 정규직으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간혹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를 혼동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는 하는일도, 일할 수 있는 시설도 많이 차이가 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법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1급은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2급+4년제 학위, 2급+관련 경력 1년입니다.

만약 4년제 대학 졸업생이라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서 바로 응시자격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전문대졸, 고졸이라면 사회복지사 2급 응시자격부터 갖춰야합니다.

1급 응시자격에 해당하면 필기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최종합격자가 된다면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응시자격 서류심사, 신원조회 실시 후 자격증을 줍니다.

시험은 연 1회 시행하면 필기과목은 총 3과목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법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3과목입니다.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만약 국비지원 해당자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수강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2급의 조건은 3가지입니다.

2년제 전문대 이상의 졸업,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17과목 이수(온라인 수업 16과목+실습 1과목), 사회복지 실습 160시간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은 따로 시험을 볼 필요없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종 학력이 고졸인 경우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사회복지사 응시자격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고졸 학력인 경우 10과목을 추가로 이수해야합니다. 취득 기간은 대졸자라면 대략 1년정도, 고졸자라면 2년정도 소요됩니다.

실습은 160시간을 채워야합니다.

실습은 필수과목 4과목과 선택 2과목을 이수한 다음부터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실습기관은 복지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습시간까지 모두 마치면 신청서류를 보낸후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까다로워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졸인 경우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그래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준비하면 될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