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교체 비용과 지원금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가 고장나면 아파트나 주택의 난방과 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일러는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전제품처럼 한번 설치하면 오랫동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사용해서 잦은 고장이 나거나 겨울 철 동파가 발생하면 교체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A/S를 받을 수 있겠지만 오래된 보일러같은 경우 교체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 비용
보일러 교체 비용은 지역 지원금 여부, 보일러 종류, 보일러 브랜드, 용량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은 용량입니다.
보일러 교체 비용은 용량이 클수록 비싸집니다. 보일러 용량은 1평당 650kcal/h 정도 소비됩니다.
보일러 모델에 붙어 있는 스티커를 보면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k인 경우 14,000kcal/h 용량을 뜻합니다. 이정도 용량이면 20평 이하 평수에 적합한 보일러 용량입니다.
24평 아파트인 경우 16k 용량이 적정 용량입니다. 35평 이하는 20k, 40평 이하는 25k 용량이 적당합니다.
보일러는 한번 설치하면 10년 이상 사용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보일러 효율이 낮아지는 상황을 대비해서 한 단계 높은 사양을 많이 선택합니다.
20평대 이하인 경우 60~65만원대 비용이 들어갑니다. 35평 이하는 70~80만원, 40평 이하는 100만원 전후 설치 비용이 들어갑니다.
업체와 상담받을 때 교체 비용에 이전설치 비용 포함된 가격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가격과 별개로 설치비용 5~10만원 정도 추가로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노후화된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가구는 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까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인 경우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등 보일러의 특정 제품으로 교체한다면 정부 보조금으로 무상으로 교체받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같은 경우 정해진 예산이 있어서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올해 말에 교체를 생각한다면 내년 초에 교체를 해서 지원금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 비용과 지원금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