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방법, 비용, 현실 전망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산업과 직종도 유망 분야로 관심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격증은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는 민간자격증이며, 해당 자격증을 취급하는 민간 단체가 정말 많습니다. 사실 민간자격증이라 어느 곳에서 따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 중 한국애견연맹에서 주관하는 반려동물종합관리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은 1956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애견단체이며, 가장 인지도가 높은 협회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 방법

정확한 명칭은 반려동물종합관리사 자격증입니다. 응시 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정은 필기시험뿐입니다. 필기시험 5과목을 봐서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점수 60점 이상일 시 합격입니다.

과목당 기출문제 25문항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총 120분입니다. 주관식 없이 전부 객관식입니다. 자격증 발급 비용은 50,000원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5과목으로 반려동물 총론 및 법률 행정, 고객 응대 및 서비스, 애견미용 기초, 애견훈련 기초, 브리더 윤리 및 애견번식이 있습니다.

첫번째 단원인 반려동물 총론 및 법률 행정은 동물보호법에 규정된 반려동물에 대한 특성, 개념, 사육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반려동물은 개뿐만 아니라 고양이, 토끼, 기니피그, 햄스터, 파충류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단원인 고객 응대 및 서비스는 법률, 행정, 고객 응대, 서비스의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실무 기반에 대한 것입니다. 언어적 발음, 자세, 표현방법 등 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하는 과목입니다.

세번째 단원인 애견미용 기초는 말 그대로 애견미용 관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각종 미용도구 사용법을 알려주며, 목욕, 발톱, 귀, 치아 등 기초적인 위생 미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네번째 단원인 애견훈련 기초는 반려견의 본능을 이해하며,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과목입니다. 배변, 산책, 복종, 놀이 등 훈련들의 내용입니다.

마지막 과목인 브라더 윤리 및 애견번식은 반려동물 번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시험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준비기간 1주~ 한달 잡고 공부하면 무난하게 취득할 수 있을겁니다.

시험 준비는 온라인 강의나 한국애견연맹의 반려동물종합관리사 책으로 공부하면됩니다. 이 교재는 439페이지로 두꺼운 편이며, 비용은 69,000원으로 싸지 않은 가격입니다.

하지만 사진으로 쉽게 알려주고, 자격증에 대한 공부 외에도 실제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필요한 지식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 현실

반려동물관리사 하는일은 정말 다양합니다.

전문적인 애견 미용사나 훈련사로 취업해 업무를 할 수도 있고, 펫샵, 생산업, 장묘업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애견 번식지식을 숙지하여 강아지 브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동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동물보호법이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애견 관련 일을 할 때 법에 규정된 기준에 충족해야만 영업이 가능합니다. 그에 따라 동물보호법을 숙지하고 있는 인력은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해 반려동물관리사로 취업을 하지 않더라도 반려동물을 키울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으로, 돈만 주면 딸 수 있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자격증이 있다고 취업을 할 수 있다고 장담 못하는 것이 반려동물관리사 현실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