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현실, 시험일정, 난이도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물류업계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유통회사, 물류회사, 선사, 포워딩, 물류센터 등 다양한 회사에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곳에서 비교적 쉽게 취업과 이직이 쉽다는 평이 많지만 일이 힘들다는 인식이 강한 자격증입니다. 물류관리사 현실, 시험일정, 난이도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 정보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수행직무: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합니다.
  • 응시자격 : 제한없음 (부정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처리를 받은 사람은 3년간 물류관리사 시험에 응시할수 없음)
  • 응시수수료 : 20,000원
  • 시험과목
    • 1교시 :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 2교시 :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물류관리사 현실
  • 합격기준 : 각 과목마다 40점 이상이라는 전제하에 평균 60점 이상
  • 물류관련 자격증 : 유통관리사, 보세사, CPIM,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지게차, 보세화물관리사, 관세사, CSCP 등

물류 관련 자격증에 대한 정보도 알아보세요.

물류관리사 자격증은 취업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지만 업을 확정해 주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만약 가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필수자격 주건 및 우대 자격증 정보를 미리 숙지하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물류, 유통, SCM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나 우대 자격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라면 해당 기업 홈페이지에서 채용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기업 조건은 물류관련학과 졸업자, 외국어 가능자입니다. 추가적으로 물류관리사, CPIM같은 자격증을 우대합니다.

채용 공고 외에도 무역관련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역협회 사이트, 글로벌비즈니스 포털, 해외무역정보, 무역아카데미 등이 있습니다. 무역, 물류, 관세 및 수입 규제 등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구분기간
필기시험 원서접수2022.06.13(월) ~ 2022.06.17(금)
필기시험2022.08.06(토)
합격자 발표2022.09.07(수)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한 차례의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특별접수 기간은 2022.07.28 ~ 2022.07.29까지입니다.

물류관리사 난이도

물류관리사 자격증 최근 5년간 합격률입니다.

물류관리사 난이도

2017년도부터 2021년도까지의 평균 합격률은 38% 정도입니다. 하지만 최근 2020년의 합격률은 40%, 2021년의 합격률은 51%입니다. 올해도 물류관리사 난이도가 비슷하다면 낮은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1교시보다 2교시가 훨씬 어렵다고합니다. 왜냐하면 2교시 과목 중 물류관련 법규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험생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1교시 과목보다는 2교시를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류관리사 준비시간은 수험생들마다 전부 달랐습니다. 물류전공 관련학과 수험생들은 한달만에 자격증을 합격한 사람도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수험생이라면 3달부터 6달까지 공부를 했습니다. 관련학과 수험생이라면 물류관리사 기출문제집으로 독학을 쉽게 취득했지만 아닌 경우라면 인터넷 강의를 통해 자격증 공부를 많이하는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현실

2020년 기준으로 물류관리사 하위 25% 평균연봉은 3.000만원입니다. 상위 25% 연봉은 3,800만원 수준입니다. 보통 물류관리사의 초봉은 2,500만원부터 3,500만원 정도입니다.

취준생의 역량에 따라 연봉을 다르게 책정하고 요구하는 업무가 다르다 보니 연봉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물류관리사를 필요로하는 물류업계 회사 특성상 힘든 직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이 없어도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 사람을 요구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또는 지역 인재를 우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류업계 특성상 지역에 위치합니다. 만약 지역에 연고지가 있다면 부산항, 인천항, 평택항 같은 물류가 수행되는 영역을 목표로 해서 취업을 도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류공장

또다른 특징으로 물류회사 현장에는 신입보다는 20년차~ 30년차가 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약 대졸자로 물류업계 회사에 취직을 하게된다면 현장에 일을 하기보다는 현장관리를 주로 하는데, 갓 들어온 대졸자 신입과 현장에서 20년 일한 사람과 마찰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퇴사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류현장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지게차 같은 중장비를 운전하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물류회사에서는 사람 손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크고 무거운 물건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비 운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힘들어한다면 현장 관리 난이도는 엄청나게 높아질겁니다.

물류관리사 현실 전망은 좋은 편입니다. 대한민국은 제조업 중심이며,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입니다. 물류와 제조업을 붙어있기 때문에 망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최근 내수물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바일에서 주문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물량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이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서 물류센터를 전국에서 많이 짓고있고 취업 공고도 많이 내고 있습니다.

물류관련 자격증은 물류관리사뿐이 아닙니다. 다른 자격증도 공부를 하면서 본인과 맡는 업종에 취직하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