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기능사 현실 및 전망

도배기능사 현실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사를 하거나, 인테리어를 새롭게 해야한다면 벽지를 도배하기 위해 인테리어 업체에 전화해서 도배사를 부릅니다.

또한 최근 인테리어에 대해 관심 많은 사람들이 생겨 도배사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도배사는 현장에서 일하기 때문에 정년도 없으며, 실력이 좋다면 높은 일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배기능사란?

도배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입니다.

필기시험은 없으며, 실기시험 60점 이상 받을 시 도배기능사 자격을 받습니다. 매년 2,000명에서 4,000명정도 시험을 응시하고 합격률은 30% 후반대입니다.

다른 자격증들을 알고싶다면 아래 버튼을 참고해 주세요.

도배기능사 현실

도배기능사 평균 인건비는 13만원부터 25만원 정도입니다.

도배사로 일하게 된다면 한 회사에서 일정한 연봉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것이 아닌, 의뢰에 따라 작업을 할 것입니다.

만약 도배사의 실력이 뛰어나 결과물이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는다면 일도 꾸준히 들어오고, 높은 임금을 받게 될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결과물이 불만족스럽게 나온다면 컴플레인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SNS이나 커뮤니티 같은 온라인이 활성화된 시대에 소비자를 불만족스럽게 했다면 앞으로 꾸준한 일이 들어올지 장담하지 못할겁니다.

처음 도배사로 일하게 된다면 팀에 들어가서 일당을 받을겁니다. 숙력도와 경력이 올라갈수록 일당이 높아집니다. 거래업체와 친분이 생기고 실력이 높아지면 독립을 해서 사업체를 꾸릴 수 있습니다.

도배 작업을 하면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직업 특성상 허리와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는 작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도배를 오랫동안 한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허리나 무릎에 수술한 경우가 많으며, 항상 보호대를 끼고 작업을 합니다.

벽지를 옮길 때, 풀을 만들 때, 사다리에 올라갔다 내려갈 때, 벽지 하단작업 등 허리와 무릎을 많이 쓰게 됩니다. 오랫동안 도배 작업을 하고 싶다면 몸 관리는 필수로 해야합니다.

도배기능사 현실

도배기능사 전망

실력에 따라서 도배사의 전망이 달라집니다. 어떤 팀은 한달 내내 일을 할 수 있는 반면, 어떤 팀은 일이 없어서 매일 대기만 합니다.

도배는 일반 사람이 봐도 좋은 결과물인지, 아닌지 알 수 있어서 작업을 한 후에도 컴플레인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나쁜 후기를 적어 평판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좋은 도배 업체를 구하는 글을 꾸준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공 후기 글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도배기능사 자격증을 딴다고 경력이 없기에 바로 일할 수 있는 현장을 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배 작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는 도배기능사 자격증만한 것이 없습니다.

도배기능사 자격증을 배운 학원에서 알선해주는 현장이나 업체에 취업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국비지원 자격에 해당한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훈련비의 일정부분을 지원받으며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실력이 좋고 거래업체를 많이 알게된다면 인테리어 창업을 할수도 있습니다. 실력만 좋다면 도배기능사 전망은 좋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