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안내도 되나요? 미납 불이익

국민연금 안내도 되나요?에 대한 대답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국민연금은 의무이기 때문에 낼 수 밖에 없습니다. 18세부터 60세까지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됩니다. 월급을 받기 전에 세금이 먼저 공제되기 때문에 안 낼 수가 없습니다.

만약 소득이 없어서 납부가 힘든 경우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통해서 납부예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납이 길어지면 불이익이 생겨납니다. 국민연금 미납 불이익은 2가지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안내도 되나요?/미납 불이익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납부하고 일할 수 없는 나이가 됐을 때 연금을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수령 나이와 가입 기간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가입기간이 10년 이하라면 반환금으로 지급받거나 나머지 가입기간을 채워 노령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부족한 국민연금 가입기간은 임의계속 가입제도를 신청해서 채울 수 있습니다. 65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납기간이 길어지면 국민연금 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과 납부액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근로자와 회사가 4.5%씩 국민연금을 부담합니다. 하지만 1개월 미만의 일용직이나 기간제 근로자인 경우 국민연금 제외 대상입니다.

세금을 내지 않아서 일당이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미납이 길어지면 수령액이 줄어들거나 가입기간을 못채울 수 있는 불이익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