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도장기능사 취업, 하는일 및 시험정보

광고도장기능사 취업과 하는일, 시험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깥에 길을 걷다보면 간판이나 광고로 되어있는 건물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옥외광고를 통해 홍보효과를 내면서 건물이나 길거리의 외관을 주변 환경에 어울리게 만들기 위해 배우는 과정이 광고도장기능사 자격증입니다.

광고도장기능사 시험정보

광고도장기능사는 다른 기능사 시험에 비해서 인기가 없습니다.

매년 응시하는 사람은 10명 내외입니다. 그래서 합격률로 난이도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작년 2021년 실기는 6명이 응시하고, 6명이 합격해서 합격률이 100% 나왔습니다. 필기는 11명이 응시해서, 9명 합격했습니다.

필기과목은 디자인일반, 색채일반, 디자인제도, 문자, 가공소재, 접착제, 조명소재, 도장재료, 광고일반, 광고경관, 컴퓨터그래픽스, 광고물제작, 법규 및 안전사항으로 13과목입니다.

공고도장기능사 실기과목은 광고도장작업으로 단일 과목입니다.

필기는 60분동안 60문항을 풀어서 60점 이상일시 합격입니다. 실기는 5시간 정도의 작업형으로 시험이 치뤄지며, 60점이상일시 합격입니다.

광고도장기능사 응시자격에는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능 합니다. 시험일정은 매년 1번씩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민간자격증인 옥외광고사가 있습니다.

광고도장기능사 취업

구인구직 홈페이지에서 광고도장기능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광고도장기능사 취업

채용정보가 11건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관련 자격증인 옥외광고사로 검색하면 25건이 나왔습니다.

옥외광고, 간판 디자인 등 디자이너 작업을 채용하는 취업 공고에서 광고도장기능사 자격증은 큰 우대를 받지 못할 것같습니다.

여러 채용 공고를 보면 학력보다는 경력을 많이 보는 채용공고가 많았습니다. 학력과 관련 자격증보다는 경험을 우선적으로 채용되는걸로 보입니다.

디자인 업체, 간판제작업체, 도로표지판 등 광고시설물 제작업체, 광고물 기획 업체 등에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광고도장기능사 하는일

만약 취업을 하게 된다면 간판이나 광고판 제작 업무를 하게됩니다. 취업한 업체마다 주 거래처가 다르기 때문에 업무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지방 출장도 잦은 경우도 있습니다.

뛰어난 디자인 감각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는 반면, 기본적인 디자인 메뉴얼이 정해진 기업도 있습니다. 도로명판, 도료표지판, 건물번호판 등의 도로명 주소와 관련된 업무는 기본적인 디자인이 있기에 뛰어난 디자인 감각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광고도장기능사 취업하게 되는 기업의 주 거래처를 알게 된다면 어떤 업무를 할 지 대충 감이 올겁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