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일정/경쟁률 확인)

공모주 청약 방법과 일정 및 경쟁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으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교촌에프앤비,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등 유명한 기업들의 공모주 청약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공모주 청약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안전하게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모주의 60%를 차지하는 기관이 매도를 할 수 없는 의무 보호예수 기간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갈 확률이 적어집니다.

청약 물량의 60%는 기관 투자자, 20%는 기업 우리사주조합, 20%는 개인투투자에게 배정됩니다. 그만큼 개인투자자가 가질 수 있는 공모주는 적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은편입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을 공개하기 전 공개 모집하는 주식을 투자자가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입니다. 새로나온 핸드폰이 정식 출시되기 전 사전 예약을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신청된 주식은 상장 후 배정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1.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청약 일정은 네이버 금융, 38커뮤니케이션, 한국거래소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 – 국내증시 – IPO 순으로 들어가면 기업공개를 앞둔 공모주, 공모가, 업종, 진행상태, 상장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2. 주식계좌 개설하기

주식계좌는 증권사 어플을 통해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은행계좌, 스마트폰만 있으면 10분이내로 개설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자세한 개설방법은 아래 버튼을 참고해주세요.

3. 청약 증거금 준비하기

공모주 청약을 할때는 계약금처럼 청약하는 금액의 일부를 미리 납입해야합니다. 이를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청약증거금은 공모가액의 50%입니다. 100% 투자금이 필요없고, 높은 청약 경쟁률로 극히 일부 청약만 당첨되기 때문에 단기자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주식담보 대출 등을 활용해서 청약증거금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공모주 청약 신청

증권사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 시간 내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대부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주식 수, 청약단위가 다릅니다. 한개의 증권사에 한번만 신청할 수 있으니,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증권사 별 청약 경쟁률 비교를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환불금 정산

배정된 주식 수만큼 제하고 남은 돈은 며칠 이내(2~3일) 환급됩니다.

만약 공모가 만원인 청약을 최소수량인 10주를 신청한다면 증거금 50%인 5만원을 넣어야합니다. 이후 4주가 배정된다면 4만원을 제외한 만원을 환급됩니다.

만약 6주가 배정된다면 만원을 더 추가 납입해야합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높아서 추가 납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6. 주식 매도하기

상장 당일이 되면 청약신청한 계좌에 주식이 입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주식처럼 매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주식거래 방법은 아래 버튼을 참고해주세요.

청약 배정방식

청약 배정방식
  • 균등청약 : 신청한 사람 수를 기준으로 배정
  • 비례청약 : 신청한 수량을 기준으로 배정

균등청약은 물량 내에서 신청한 사람 수로 배정하기 때문에 몇주를 신청하든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받게됩니다.

비례청약은 많이 청약할수록 많이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FAQ

계좌는 언제까지 개설해야 하나요?

개설 당일부터 청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권사에 따라서 청약 게시일 직전일까지 개설된 계좌만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어디서 신청 할 수 있나요?

HTS, MTS,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정된 주식 수는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대부분 환불일 전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불금액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환불금은 공모주 청약 시 입금된 금액에서 배정금과 청약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입니다.